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학생 학급 봉사 위원 선거. 연설문. 학급 봉사 위원 하는 일

by 해피민들레 2024. 2. 26.

초등학교 학급 봉사 위원  선거

 

초등학생 학급 봉사 위원이란? 학급 봉사 위원 선거 순서

 

학급 봉사 위원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혹시 초등학생 아이 학급에서 봉사 위원 투표가 있다고 알림장에  떴다면 이게 무슨 투표일까 궁금하실 부모님들 계실 겁니다. 

예전 부모님들 세대 때에는 반장. 부반장이라는 이름으로 선출을 했고. 지금도 그런 초등학교가 있긴 하지만 저희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는 학급 봉사 위원이라는 이름으로 한 학기에 한 번씩  5명씩을 뽑습니다.

말 그대로 한 학기동안 반을 위해서 봉사할 친구를 뽑는 선거입니다.

저는 회장.실장등의 명칭보다 봉사 위원이라는 명칭이 참 맘에 들었습니다.

반 아이들을 대표해서 무언가 모를  특권 의식을 가지게 하는 회장이라는 명칭보다는 학급 봉사 위원이라는 말이 주는 따뜻함이 좋았습니다. 귀하게 자란 요즘 아이들이 어디 가서 봉사를 경험해 본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경험인지 모르기에 저는 듣자마자 참 좋은 선거제도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한 반에 2명보다는 5명을 뽑는 것도 맘에 들었습니다. 2명보다는 5명이라면 아이들이 느끼는 부담감도 훨씬 줄어들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급 봉사 위원 선거는 어떻게 치뤄질까요?

우선 알림장에 한 주 전에 학급 봉사 위원 선거가 있을 예정이라는 공지가 뜹니다. 

후보에 등록이 되면 앞에 나가서 짤막한 연설을 하게 되고. 반 친구들이 투표를 하게 됩니다. 후보들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동점이 있으면 재투표가 실시됩니다. 다수의 득표를 얻은 5명의 친구들이 한 학기 동안 반을 대표해서 봉사 위원직을 맡게 됩니다.

 

학급 봉사 위원 선거. 연설문 준비는 어떻게 할까요?

 

학급 봉사 위원 선거 공지가 알림장에 뜨면 부모님들과 아이 사이에 선거를 나갈 것인지에 대해 대화를 하게 됩니다. 적극적이고 앞에 나서기를 즐겨하는 아이라면 봉사 위원 선거에 나간다고 할 것입니다. 

그때 짧은 연설문을 미리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후보자등록은 보통 두 가지의 경우입니다.

친구가 후보로 추천하는 경우와 본인이 스스로를 추천하는 경우입니다.

친구가 후보로 추천하는 경우는 추천받은 친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보통은 거의 후보자로 등록이 됩니다.

 

그다음 단계는 한 명씩 연설문이나 미리 준비한 것들을 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보통은 몇 초안에 다 끝이 날 만큼 짧은 시간에 이루어집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님 세 대 때랑 크게 다를 바가 없는 단골 멘트들의 연설입니다. " 우리 반을 행복하고 즐거운 반으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내용의 연설입니다. 저희 아이반의 특별한 연설문 시간을 두 가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한 친구는 "저는 땡땡춤을 쳐보겠습니다." 하면서 그즈음 제일 유행하는 춤을 짤막하게 추고 나서 최다득표를 받았고, 또 다른 친구는 "저는 땡땡노래를 불러 보겠습니다" 하면서 트로트를 한 소절 짤막하게 불렀다고 합니다. 이런 인상적이고 귀여운 연설이라면  즐거운 마음으로 웃으면서 한 표 찍게 만들 것입니다.

 

집에서 미리 준비하신다면 보통의 연설 말고 남들이 하지 않는 특별한 장기를 준비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급 봉사 위원 하는 일. 학급 봉사 위원의 장단점

 

학급 봉사 위원으로 선출이 되면 봉사 위원 임명장을 받게 됩니다. 

봉사 위원이 되고 싶지 않았는데 추천을 받아 억지로 되었다고 하더라고 임명장을 받고  싫은 친구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학급 봉사 위원이 하는 일은 말 그대로 친구들을 위해 봉사하는 일입니다.

선생님을 도아서 친구들에게 프린트물을 나누어 준다거나. 과학실에 가서 실험 용품을 모둠별로 나눠주는 등의 일들입니다. 담임 선생님에 따라 하는 일들이 달라지겠지만. 대개는 그렇게 힘들거나 어렵지 않은 일들을 하게 됩니다. 

 

크게 어렵지도 않으면서 반을 대표해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 저는 봉사 위원을 꼭 해보라고 추천합니다.

 

봉사를 하는 경험을 통해. 남을 도우는 기쁨도 알게 될 것이고.  자연스레 리더십도 기를 수 있습니다.  

다른 운영위원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협업 능력도 향상할 수 있고.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감도 가질 수 있습니다. 한 학기 동안 학급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가지며 자긴의 역량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우리 아이들의 자기 계발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 친구들을 도움으로 자기 자신이 더 크게 자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남 앞에 나서는 게 부끄럽고 소심한 아이들이라도 한 번의 학급 봉사 위원의 경험이 아이를 크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따뜻한 응원과 격려가 필요합니다.